이 책은 당신이 허둥지둥 정신없이 살면서도 행복하지 않은 이유를 명쾌하게 풀어내고 있다. 또한 머릿속의 '모어 스위치'를 내리고 일과 삶의 통제권을 되찾는 법을 분명하게 제시한다. 월트디즈니 회계 총괄책임자 크리스 킬링은 "정신없이 바쁜 일상에서 이 책을 만난 뒤 나의 행복도가 즉각적으로 ..
일본 3대 입시학원 최고의 세계사 스타강사 우먀아 다쿠에이. 그는 경제학부 출신으로 세게사 강사가 된 독특한 이력을 자랑한다. '시중에 나온 세계사 책을 읽어봐도 잘 모르겠다'는 사람들을 위해 그가 직접 책을 집필했다. 어렵고 딱딱한 각종 연표와 역사 용어를 빼고, 역사가 '왜'이렇게밖에 될 수..
새로운 삶을 탐사하는 사유의 여행, 노마디즘―새로운 사유는 새로운 개념을 낳고, 그 개념은 새로운 배치를 만든다 80년대 맑스와 더불어서 공부하고 사유하는 삶을 살았고(《사회구성체론과 사회과학방방론》), 90년대에 푸코, 들뢰즈/가타리 등과 함께 삶과 철학을 나누며 '탈주의 철학'(《맑스..
혐오와 불확실의 시대, 우리는 가슴 한편에 회의와 상실을 안고 살아간다. 인생은 도통 바라는 대로 흘러가주지 않고, 행복은 좇을수록 달아나며, 불행은 외면할수록 다가온다. 그러나 노자는 말한다. 회오리는 아침 내내 불 수 없고 소나기는 하루 종일 내릴 수 없다고. 오늘날 대중적인 사랑을 받는 ..
《논어》가 훌륭한 고전이란 걸 모르는 사람은 없다. 그러나 우리는 대부분 《논어》를 제대로 읽어본 적이 없다. 이 책은 공자 이름만 들어본 당신을 위한 ‘내 인생 첫 논어’ 책이다. 저자 명로진은 지난 10년 동안 잠들기 전에《논어》를 펼쳐 눈에 들어오는 구절을 하나씩 읽어왔다. 처음에는 어렵..
자격지심(自激之心): 자신이 이룬 일의 결과에 대해 스스로 미흡하게 여기는 마음 행복을 불행으로 바꿔버리는 자격지심이라는 덫, 나를 좀먹는 자격지심을 털어내는 법 삶이 팍팍하게만 느껴지는 요즘, 여기저기서 외쳐대는 나를 사랑하라는 말에 호응하기란 쉽지 않다. 난 뭘 해도 안 되는 사람 같고..
50년 전쯤 영국 철학 학술지에 처음 등장한 이래로, 아직까지 논쟁의 불이 꺼지지 않고 있는 사고실험이 하나 있다. 바로 하버드 대학 마이클 샌델 교수가 자신의 강연 [정의란 무엇인가?]에서 첫 토론 주제로 삼아 더욱 화제가 된 ‘트롤리 문제’다. 이 사고실험은 전 세계 대학 캠퍼스와 교수 휴게실..
매일 한 장식 따라쓰면서 자존감 올리기 연습 우리는 늘 상처받아요. 아무리 마음을 긍정적으로 세우려고 해도 쉽지 않아요. 하지만 상처받지 않는 방법은 있어요. 내가 상처받지 않으니 이제 나 혼자 편해진 줄 알았는데내 곁에 있는 사람들까지도 편해보여요. 이 책에는 나 자신을 되돌아보고 마음의..
도서출판 이다에서 《눈물이 녹는 시간》을 출간했다. 이 책은 인스타그램에서 ‘시 쓰는 향돌’이라는 닉네임으로 호응을 얻고 있는 ‘향돌’의 시집으로, 아물지 못한 사랑이지만 그로써 한 뼘 웃자라는 날들을 이야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