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소개
2015년 음악사를 매개로 동서양과 고금을 넘나드는 문화사를 종횡무진 설파한 책 [전복과 반전의 순간]으로 독자들의 열렬한 지지를 얻었던, 뒤이어 생사의 경계에서 독학한 명리학을 한 권의 책 [명리]를 통해 단숨에 골방에서 광장으로 끌어내는 것과 동시에 그 분야의 새로운 지평을 거침없이 열어젖힌 저자 강헌이 이제 그가 온 생애에 걸쳐 섭렵한 온갖 경험과 학습의 총합을 장착한 책을 들고 나타났다.
저자소개
1962년 부산에서 태어나 축구를 사랑한 소년에서 얼치기 문학청년이 된 그는 소설가가 되어볼 요량으로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 진학했지만 자신의 재능 없음만 확인한 꼴이 되었다. 대학을 다니던 동안 강의실에 들어간 날은 150일이 되지 않았고, 그보다 더 많은 시간을 술집에서 보내다 홧김에 같은 대학의 음악대학원 음악학과에 들어가 대충 졸업했다.
대학원을 마친 후 그전까지는 별로 관심이 없던 영화에 꽂혀 무작정 영화판으로 들어가 '장산곶매'라는 독립영화집단의 일원이 되어 [오! 꿈의 나라]와 [파업전야], [닫힌 교문을 열며] 같은 '불법 영화'들을 만들어 배포하다 영화법 위반으로 기소되었다. '영화를 상영하기 위해 사전에 심의를 받아야 한다'는 영화법 조항이 사상과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는 헌법에 위배된다고 우겨 위헌제청을 내고 1995년 헌법재판소에서 승소함으로써 사실상의 검열기관이었던 '공연윤리심의위원회'를 철폐하는 계기를 제공했다. 물론 이것은 그의 노력이라기보다는 변호인 김형태의 공적이지만 그리 짧지 않은 그의 일생에서 유일하게 조국에 기여한 사항일 것이다. 독립영화 활동과 더불어 에로영화 대본도 쓰고, 방송드라마와 다큐멘터리도 만들었으며 [상상]이나 [리뷰] 같은 별 영향력 없는 문화잡지도 만들었고, 졸지에 대중음악평론가가 되는 한편으로 수많은 공연을 기획하고 연출하며 갑종근로소득세를 내지 않는 삶을 악착같이 유지했다.
계속된 폭음으로 2004년 대동맥이 파열되는 참사를 겪으며 생사의 경계선을 오간 이후로는 '덤'과 같은 여생을 살고 있다. 긴 요양 생활 동안 명리학命理學을 접했고, 다시 서울로 복귀한 후에는 이태원에서 5년간 와인클럽을 열기도 했다. 이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김어준의 '벙커1'에서 '전복과 반전의 순간'을 필두로 한 음악 강의와, 와인 및 축구 강의, 그리고 '좌파명리학'이라는 이름의 명리학 강의와 팟캐스트도 열었다.
호는 의박意薄이며 자는 산만散漫이어서 나이 50이 넘도록 책 한 권 쓰지 못하다, 첫 책으로 [전복과 반전의 순간]을 냈다. 이후 [명리-운명을 읽다- 기초편], [명리-운명을 조율하다- 심화편], [강헌의 한국대중문화사 1·2] 등을 출간했다.
목차
책을 펴내며
1. 해방의 환희와 분단의 신음, 정치적 대중문화의 폭발과 몰락
해방의 무렵에 울려퍼진 노래
1945년 8월 15일, 해방인가 해방이 아닌가
삼팔선을 둘러싼 미국과 소련의 신경전
"승리에 빛나는 나의 군대는 38도 이남의 조선 영토를 점령한다"
1945년 8월 15일의 풍경
해방에 대한 우리의 착각, 미국에 대한 일본의 착각
한편 북한에서는
미군, 점령자로서의 정체를 드러내다
우리 앞에 놓인 선택의 갈림길
좌우 갈등의 전면화, 이념도 나뉘고 문화도 나뉘고
좌파의 [인민항쟁가]와 일본 군가풍의 [독립행진곡]이 공존하다
해방공간에 등장한 첫 영화, [자유만세]
작곡가 박시춘과 가수 현인이 만들어낸 새로운 변화의 서막
전쟁 전야, 한국전쟁을 둘러싼 복잡한 속사정
전쟁 이전의 비극, 제주4·3사건과 여수·순천사건
한국전쟁, 김일성의 어리석은 전략의 결과물 그리고 [전우여 잘 자라]
2. 미군의 GI문화, 전쟁의 폐허를 점령하다
한반도에 미국이 아닌 미군이 들어오다
미군 문화, 폭발적 유입의 시작
한국전쟁을 둘러싼 여러 당사자의 속사정
민간인 사망자 수가 유난히 많았던 전쟁
'국민보도연맹'이 불러온 참혹한 비극의 역사
전쟁의 피비린내 속에도 불렸던 노래들
대중가요에 서서히 자리잡은 미국의 문법
즐길 것이라고는 노래밖에 없던, 이 시대는 노래의 시대
전쟁 전후, 여러 모로 불안정했던 출판 문화
트로트에서 팝으로, 대중음악의 주도권이 넘어가다
TV는 아직 없던 시절, 대중을 사로잡은 라디오 시대
미군 문화의 첨병, 미군을 위한 방송 AFKN의 남한 착륙
폭발적으로 들어온 미국의 리듬 스타일
맘보, 1930년대 미국을 출발하여 미군을 통해 남한에 들어오다
소설, 영화 그리고 춤바람..., 사회 전반에 불어닥친 맘보 열풍
소설과 영화의 상관 관계, 그리고 도래한 잡지의 시대
종신집권의 욕망을 드러낸 이승만의 사사오입 개헌, 부정선거
그리고 [비 내리는 호남선]
3. 쿠데타의 주역들, 매스미디어 시대를 열다
4·19혁명과 5·16군사쿠데타로 새로운 시대의 막을 열다
4·19혁명을 불러온, 그 이전의 맥락
마산 앞바다에 떠오른 고등학생의 시신, 혁명의 발화점이 되다
정치 폭력배, 혁명의 거센 불길에 기름을 붓다
4·19혁명, 이승만 대통령을 독재 정권의 권좌에서 끌어내리다
미국이 선택한 새로운 파트너, 민주당 그리고 장면
우리 역사에서 4·19혁명은 어떤 의미가 있는가
혼란의 와중에도 피어난
영화 예술의 가능성
대중음악, 멀티태스크 엔터테이너 시대의 개막
달라도 너무 달랐던 북한과 남한
남한에 불기 시작한 반미의 기운, 그리고 미국의 또다른 선택
그의 집권기로부터 오늘날 우리의 유전자에 깊이 각인된 그 무엇
다른 의미로서, 문화 대통령이었던 그분
연산, 왕권과 신권 쟁탈전에서 패배한 군왕
연산, 그는 어쩌면
웃고 싶어도 웃을 수 없는 한 편의 쇼, 5·16군사쿠데타
춘향이를 둘러싼 한판 승부, 영화 [성춘향]과 [춘향전]
영화관에 최초로 등장한 티켓 파워, 고무신 관객의 출현
채찍과 당근을 들고 문화를 권력의 시녀처럼 다루다
영화 시장에서의 직접 배급과 간접 배급에 대한 이해
그분의 입맛에 맞출 것, 우수 영화 추천을 받기 위한 기본 조건이자 모든 것
[오발탄], 암흑 직전에 탄생한 걸작
권력자들이 벌인 문화 탄압과 검열의 역사
면면히 이어져온 정치 폭력배 활용사의 한 장면
4. 경제개발 시대, 극장가에 등장한 고무신 관객
매스미디어 시대, 스타는 탄생하지 않는다. 오직 만들어질 뿐
동서막론, 독재자들은 미디어를 사랑했다네
권력자와 방송국의 상관 관계
이 시절, 안방극장 TV가 있던 풍경
미8군 문화는 TV를 타고
새롭게 등장한 대중음악의 경향성
문화 소비의 새로운 주역으로 등장한 20~30대 여성들의 속사정
1960년대의 뜨거운 이슈, 박정희 정권의 한일회담
I'll be back! 트로트의 왕정복고
최고의 흥행작 [맨발의 청춘], 그러나 일본의 표절작
이미자가 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