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소개
일상의 모든 문제를 풀어나가는 최적 인생 계산 도구, 알고리즘 11
"나는 인생의 모든 답을 컴퓨터과학에서 배웠다!"
수많은 오류가 넘치는 세상, 틀린 답을 피해가는 가장 똑똑한 방법
- "집을 사려고 할 때, 몇 채의 집을 본 후에 계약하는 것이 좋을까?"
- "이 사람과 결혼하는 것이 최선일까? 더 나은 사람이 어디선가 날 기다리고 있지는 않을까?"
- "어디쯤 내 차를 주차할 공간이 있을까? 목적지에서 가까운 곳? 아니면 적당히 먼 곳?"
- "한창 주가를 올리고 있는 S전자 주식, 언제 팔아야 손해 보지 않고 최대 이익을 얻을까?"
컴퓨터과학의 알고리즘이 일상에서 발생하는 사소하고도 다양한 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될 수 있다면? 컴퓨터를 위해 개발한 알고리즘은 우리가 부딪히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브라이언 크리스천과 톰 그리피스가 저술한[알고리즘, 인생을 계산하다]는 인생의 거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는 11가지 알고리즘을 친절하게 알려준다.
저자소개
브라이언 크리스천
브라운대학교에서 컴퓨터과학과 철학을 공부하고, 워싱턴대학교에서 시작(詩作)으로 문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기술과 사회, 문화, 인공지능 및 심리 분야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젊은 저술가로 촉망받고 있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런던정경대학 등에서 강의한 바 있으며, [월스트리트저널], [가디언], [와이어드] 등 대중 매체와 [인지과학]과 [파리 리뷰]를 비롯한 과학 전문 저널과 문학 저널에 기고하고 있다. 지난 2009년 뢰브너 프라이즈에 ‘공모자(confederate)’로 참가해 ‘가장 인간적인 인간(Most Human Human)’ 상을 받은 경험을 토대로[가장 인간적인 인간]을 출간했다.
톰 그리피스
UC버클리대학교의 심리학 및 인지과학 교수로서, 컴퓨터 인지과학 연구실을 맡고 있다. 인지심리학에서 문화적 진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논문 150편 이상을 발표했고, 국립과학재단, 슬로언재단, 미국심리학회, 심리작용학회 등에서 다양한 상을 받았다. 컴퓨터과학으로 사람들이 매일 부딪히는 일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과 미래를 예측하고 인과관계를 학습하는 법을 연구하고 있다.
목차
서문 인생의 거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알고리즘
제1장 살펴보는 일을 멈춰야 할 때 _ 최적 멈춤
제2장 가장 최신의 것 vs 가장 좋은 것 _ 탐색/이용
제3장 질서를 찾다 _ 정렬하기
제4장 잊어라 _ 캐싱
제5장 중요한 것부터 하라 _ 일정 계획
제6장 미래 예측 _ 베이즈 규칙
제7장 생각을 덜해야 할 때 _ 과적합
제8장 그냥 넘어가자 _ 완화
제9장 우연에 맡겨야 할 때 _ 무작위성
제10장 어떻게 연결할 것인가 _ 네트워킹
제11장 남들의 마음 _ 게임 이론
결론 계산 친절
주
감사의 말
옮긴이 후기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