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소개
4차 산업혁명 시대, 시장과 소비자는 어떻게 바뀌나
그리고 기업은 어떤 전략을 세워야 할까
‘불확실한’ ‘복잡한’ ‘혼란스러운’…. 아쉽게도 이런 단어들만큼 요즘의 경제 환경을 잘 표현해준 말은 없을 것이다. 자동화, 기계화로 대변되는 ICT의 발달은 ‘4차 산업혁명’이라 부를 수 있을 만큼 광범위한 변화를 몰고 왔고, 이는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에도 영향을 끼쳤다. 당연히 비즈니스도, 마케팅도 새롭게 전략을 짜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트렌드 서적들이 ‘예측’을 내놨다면, 이 책은 ‘해답’을 제시한다
혼란스러운 시기인 만큼 각종 트렌드와 미래기술 서적도 많이 나와 있다. 그래서 더더욱 검증된 대가의 지혜와 통찰이 간절하다. 세계적인 경영 구루, 특히 마케팅의 대가로 통하는 필립 코틀러는 생애 마지막이 될 이번 책 《마켓 4.0》에서 4차 산업혁명과 궤를 같이 하는 시장의 새로운 변화와 기업의 생존 전략을 정리했다.
그는, 잘 알다시피, 제품 중심(마켓 1.0)에서 고객 중심(마켓 2.0)으로, 궁극적으로는 인간 중심(마켓 3.0)으로 전환돼가는 시장의 변화를 통찰해왔고, 마케팅의 미래는 인간의 가치를 수용하고 반영하는 제품과 서비스, 기업문화를 창출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2010년에 《마켓 3.0》이 발표된 이래 전 세계 24개 국어로 번역되며 많은 CEO와 실무자들이 3.0의 원칙을 채택했다. 한국에서도 장기간 베스트셀러를 기록한 바 있다.
이후 7년 만에 나온 《마켓 4.0》을 통해 필립 코틀러는 그간 광범위하게 변화한 디지털 경제의 지형과 특성을 한 번에 정리했다. 그뿐 아니라 마켓 4.0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마케팅 툴과 전략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더욱 눈길을 끈다.
저자소개
필립 코틀러
노스웨스턴대학교 켈로그경영대학원 석좌교수로 ‘마케팅의 아버지’라 불리는 세계적인 마케팅의 대가다. 기업 경영에서 생소했던 마케팅이라는 개념을 널리 확산시켰으며 마케팅이 하나의 독립된 학문으로 발전해가는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시카고대학교에서 경제학 석사학위를, MIT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IBM, 제너럴일렉트릭, 소니, AT&T, 뱅크오브아메리카, 모토롤라, 포드 등 세계적인 기업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해왔다. [파이낸 셜타임스]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비즈니스 거장’ 순위에 피터 드러커, 빌 게이츠, 잭 웰치와 함께 이름을 올렸다. 미국 마케팅협회로부터 ‘마케팅 분야 1인자’에 선정되었고, [하버드비즈니스리뷰]의 ‘가장 영향력 있는 비즈니스 거장 50인’에 꼽히기도 했다.
전 세계 유수 경영대학원의 필독서이자 [파이낸셜타임스]가 선정한 ‘역대 최고 경영서 50’에 뽑힌 《마케팅 관리론(Marketing Management)》을 비롯해 50여 권의 베스트셀러를 집필했다. [하버드비즈니스리뷰]를 비롯해 주요 저널에 150편이 넘는 논문을 기고하는 등 활발한 연구 및 저술 활동을 펼치고 있다.
허마원 카타자야
인도네시아 마케팅 컨설팅 전문 기업인 마크플러스의 창업자로 마케팅 전문가다. 영국의 차터드마케팅연구소(Chartered Institute of Marketing)가 선정한 ‘마케팅의 미래에 영향을 준 50인의 전문가’ 명단에 이름을 올렸으며 범태평양학회(Pan Pacific Business Association)에서 ‘글로벌 리더십 상’을 받았다. 아시아마케팅연합(Asia Marketing Federation)의 설립자이자 중소기업 아시아연합회(Asia Council for Small Business)의 위원장을 맡고 있다.
이완 세티아완
마크플러스의 최고운영책임자COO(Chief Operating Officer)로서 회사의 마케팅 전략을 설계하는 일을 담당하고 있다. 작가이자 연사이며, 온라인 마케팅 잡지인 [마케티어스(Marketeers)]의 편집장이다. 노스웨스턴대학교 켈로그 경영대학원에서 MBA를 받았고, 인도네시아대학교에서 공학을 전공했다.
목차
한국의 독자 여러분께: 새로운 디지털 시대의 리더가 될 한국을 위하여
프롤로그: 마켓 3.0에서 마켓 4.0으로
1부 4차 산업혁명이 변화시킨 새로운 마켓 트렌드
1장 연결된 고객 집단으로 힘의 이동
배타적에서 포용적으로
수직적에서 수평적으로
개인적에서 사회적으로
2장 연결된 고객들을 상대하는 마케팅의 역설
연결성의 신화를 깨기
3장 영향력 있는 디지털 하위문화들
젊은이: 상품과 브랜드의 인지도 높이기
여성: 시장 점유율 높이기
네티즌: 감정 공유 확대하기
4장 디지털 경제에서의 마켓 4.0
전통적 마케팅에서 디지털 마케팅으로의 이동
전통적 마케팅과 디지털 마케팅의 통합
2부 디지털 시대에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끌 새로운 전략
5장 새로운 고객 경로 따라잡기
사람들의 구매 방법 이해하기: 4A에서 5A로
인지에서 옹호로의 이동: O존(O3)
6장 생산성을 높이는 마케팅 매트릭스
구매행동률PAR과 브랜드옹호율BAR은 왜 중요한가
PAR과 BAR 분석하기
생산성 높이기
7장 산업별 네 가지 전형과 모범 사례들
네 가지 주요 산업 전형
산업별 네 가지 마케팅 전략
3부 디지털 시대에 마케팅의 전략적 활용 방법
8장 브랜드 매력을 높이기 위한 인간 중심의 마케팅
디지털 인류학을 통해 인간을 이해하기
인간 중심적 브랜드의 여섯 가지 특성
9장 브랜드 호기심을 자극하기 위한 콘텐츠 마케팅
콘텐츠는 새로운 광고이며, 해시태그는 새로운 태그라인이다
단계별 콘텐츠 마케팅
10장 브랜드 몰입을 유도하기 위한 옴니채널 마케팅
옴니채널 마케팅의 부상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옴니채널 경험 최적화하기
단계별 옴니채널 마케팅
11장 브랜드 친밀감을 높이기 위한 참여 마케팅
모바일 앱을 통해 디지털 경험 강화하기
소셜 CRM으로 해결책 제공하기
게임화로 바람직한 행동 장려하기
에필로그: 즐기고, 경험하고, 참여하라, ‘와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