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소개
무라카미 하루키 작품에 등장하는 음악이나 음반에는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지만 정작 하루키의 음악론이라고 할 만한 것은 많지 않다. 그러나 하루키에게 음악은 그가 사랑하는 문학 작품과 동등하거나 그 이상의 존재이다. 이 책 [무라카미 하루키를 음악으로 읽다]는 그 중심을 문학에서 음악으로 옮겨 하루키 소설을 보고 다시 읽고 있다. 무엇보다도 각 장의 말미에 있는 ‘무라카미 하루키와 음악을 이해하기 위한 DISC GUIDE’는 하루키의 소설에서 다루어졌던 또는 하루키를 이해하는 데 결정적인 음반들을 간략한 설명과 함께 제공하고 있다. 독자들은 이 책이 들려주는 재즈, 클래식, 팝스, 록 그리고 80년대 이후의 음악을 통해 무라카미 하루키의 초창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그의 작품 세계를 새롭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1965년생. 평론가. 문예, 음악, 미술, 사회문제 등 다양한 집필 활동을 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 『‘도작(盜作)’의 문학사』(제62회 일본 추리작가협회상 수상, 신초샤), 『밴드 임종도감』(공저, 가와데쇼보신샤) 등이 있다. 근간 예정으로 『전후 가요곡과 미국의 두 그림자』(가제. 가와데쇼보신샤)가 있다.
목차
머리말
제1장 무라카미 하루키와 ‘JAZZ’
적재적소에 쓰인 ‘부스러기’-무라카미 하루키와 재즈에 대해
재즈 마니아 무라카미 하루키
60년대의 재즈
재즈의 신은 세부적인 것에 깃들어 있다
음악을 다루는 방식에서 볼 수 있는 무라카미 하루키의 변용
무라카미 하루키와 ‘재즈’를 이해하기 위한 DISC GUIDE
제2장 무라카미 하루키와 ‘CLASSIC’
우선은 음악, 다음이 문학?-무라카미 하루키와 클래식의 관계를 탐독하다
1973년의 바로크 음악
클래식은 다른 세상으로 이끈다
이미지의 확산과 수습-[신포니에타]에 의탁한 형식감
그 음악이 작품 속에서 의미하는 것
‘벌꿀파이’의 삼중 구조
무라카미 하루키와 ‘클래식’을 이해하기 위한 DISC GUIDE
제3장 무라카미 하루키와 ‘POPS’
공백(空白)과 회로(回路)-무라카미 하루키의 작품에서 보이는 ‘파퓰러’한 음악
좋은 음악과 나쁜 음악
서핀USA
공백으로서의 음악
회로로서의 음악
무라카미 하루키와 ‘팝’을 이해하기 위한 DISC GUIDE
제4장 무라카미 하루키와 ‘ROCK’
무라카미 하루키적 록 지상주의
무라카미 하루키의 마음의 문을 활짝 연 음악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단편적인 기억과 비치 보이스
[1973년의 핀볼]-[러버 소울]로 연결되는 과거의 암시
[양을 쫓는 모험]-시대에서 채취한 이야기와 록의 부재
‘기호’로서의 록의 변용
[세계의 끝과 하드보일드 원더랜드]-과거와 현실을 접속하는 밥 딜런
[노르웨이의 숲]-이야기 속에서 제조된 기억과 비틀스
[댄스 댄스 댄스]-과거 기억의 불확실함과 록 시대의 종언
[국경의 남쪽 태양의 서쪽]~[애프터 다크]-록 부재와 기억의 누락
[1Q84]-개조된 과거에 떠오른 ‘특별한 것’
무라카미 하루키와 ‘록’을 이해하기 위한 DISC GUIDE
제5장 무라카미 하루키와 ‘80년대 이후의 MUSIC’
80년대 이후 ‘60년대적 가치관’을 봉쇄한 것과 록 및 팝이 멈춘 것의 관계에 대해
‘나’가 밴드와 뮤지션을 경멸한 이유
토킹 헤즈야말로 ‘댄스 댄스 댄스’이다
고도자본주의 사회에서 ‘춤을 춘다’는 것
토킹 헤즈와 제3의 ‘댄스’
무라카미 하루키 작품에서 파퓰러 음악이란 무엇인가
퇴행하는 ‘나’의 ‘춤추는 방식’
록/팝이 소리를 멈춘 것은 왜인가
무라카미 하루키와 ‘80년대 이후의 음악’을 이해하기 위한 DISC GUIDE
특별대담
오타니 요시오×스즈키 아쓰후미×구리하라 유이치로
‘더 깊이, 하루키의 우거진 숲속으로...’
권말특별부록
무라카미 하루키가 말한 음악과, 음악으로 이야기되는 무라카미 하루키